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2-1)

2022. 8. 1. 10:41마케팅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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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략수립!

 

Instagram의 재미있는 밈과 ‘Throwback Thursday’(#TBT) 사진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콘텐츠들인데요. 하지만 Instagram을 비즈니스에 적합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탄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 Instagram 마케팅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한다

 

2. Instagram에서 타겟 고객을 정의한다

 

3. 경쟁 분석을 수행한다

 

4. 최적화된 프로필 및 바이오를 구축한다

 

5. Instagram 피드의 디자인 컨셉을 결정한다

Instagram 마케팅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한다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명확한 목표는 설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Instagram을 활용하려는 이유를 이해하면 성공을 평가하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1차 목표와 2차 목표를 개략적으로 설정합니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시간과 예산을 얼마나 투자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세요.

 

가장 일반적인 Instagram 마케팅 목표의 예시를 소개하겠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 소개

 

브랜드 인지도 구축

 

매출 증가

 

중요한 기업 소식 및 업데이트 공유

 

사용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및 신뢰 형성

 

매력적인 커뮤니티 형성

 

내 Instagram에서 겨냥할 타깃 고객을 정의한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고객이 될 수 있다면, 대상 고객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대상이 누구이며, 그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거기에 맞추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고객 Persona(페르소나: 방법론)를 다양한 범주에 걸쳐 다음과 같이 결정합니다.

 

인구 요소: 나이, 성별, 위치

 

● Persona(페르소나: 방법론): 관심사, 고충점, 동기

 

Instagram 사용 방식: 사용하는 해시태그, 관심 갖거나 게시하는 콘텐츠, 팔로우하는 브랜드 계정 등.

 

경쟁사의 팔로워 목록을 살펴보는 것은 이상적인 대상 고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사를 팔로우한 사용자는 이미 내 브랜드에서 다루는 제품 범주에 관심을 보인 사람이기 때문에 내 브랜드의 제품에도 관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을 수행한다

Instagram에서 마케팅을 할 때는 친구는 가까이하고, 적은 더 가까이하라는 말을 꼭 기억하세요. 내 공간에서 잘 작동하거나 혹은 잘 작동하지 않는 항목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적을 더 가까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역할 모델인 경쟁업체 및 기업의 계정에 방문하고, 다음과 같은 패턴을 눈 여겨 보세요.

 

해시태그: 경쟁업체가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가요? 내 업계에서 반복해서 사용하는 해시태그가 있나요?

 

캡션: 고객과 소통할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하나요?

 

콘텐츠 및 시각 요소: 경쟁업체 계정 게시물의 좋아요및 참여도를 보았을 때, 목표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는 이미지 및 콘텐츠의 유형은 무엇인가요?

 

물론 경쟁업체의 Instagram 마케팅 전략을 모방해서는 안 되지만, 해당 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전략의 패턴을 숙지하면 초기에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쟁 분석을 수행하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관련 Instagram 비즈니스 프로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제 나만의 프로필을 꾸며볼 시간입니다.

 

최적화된 프로필 및 바이오를 구축한다

직장 면접을 볼 때 가장 깔끔한 비즈니스 캐주얼 정장을 입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Instagram의 전문적이고 눈에 띄는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바이오에 작성할 텍스트 내용을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스토리에서 사용할 이미지 색상을 선택하는 것까지, 프로필은 브랜드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야 합니다.

 

호감이 가는 바이오 작성하기

우리는 사람들을 쉽게 판단하지 않는다고 믿고 싶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첫인상의 영향을 받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내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분인 Instagram 바이오를 기억하기 쉽고,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공간에는 브랜드의 특성과 서비스 또는 제품의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을 150자 이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프로필 작성을 위해 바이오에 다음과 같은 세부 정보들을 포함하세요.

 

이름 : 브랜드명은 사용자명과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름은 검색하여 찾을 수 있는 요소이므로 사용자들이 내 서비스를 찾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내 서비스를 설명하는 키워드 추가를 고려해 보세요. 예를 들어, Wix 사용자인 Kaekoo에서는 베개라는 키워드를 Instagram에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Kaekoo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카테고리 : 내 브랜드가 어떤 유형의 업계에 속하는지 선택하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방문객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 : 내 비즈니스를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앞서 예시로 들었던 Kaekoo에서는 핸드메이드 직물과 가정용 선반을 판매하고 있다는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용과 어울리는 이모지를 추가하거나 콘텐츠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CTA : 방문자들이 수행하길 바라는 CTA(콜투액션)를 추가하세요. 일반적으로 Instagram에서 사용되는 CTA구매하기입니다.

 

연락처 정보 : 사용자가 문의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면 잠재적 고객이 연락처 정보를 찾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내게 즉시 연락을 해 올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링크 : Instagram에서 클릭하여 바로 이동하는 활성화된 링크를 포함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이오입니다. 그러므로 바이오에 링크를 반드시 추가하세요. 여러 개의 링크를 활성화시키고 싶다면 소셜 바이오 링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link.io, Shorby, Linktree와 같은 앱을 사용하면 온라인 쇼핑몰, 블로그 또는 기타 SNS 채널과 같이 내가 선택한 주요 메인 페이지들을 오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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