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3-1)

2022. 8. 2. 13:55마케팅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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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Instagram 포맷의 전략적인 사용

 

Instagram의 장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틸 이미지 게시에서부터 시작한 Instagram 앱은 이제 스토리, IGTV, Instagram 라이브, 쇼핑, 최신 릴스 포맷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개 이상의 Instagram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이점은 단순히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Instagram의 알고리즘은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는 계정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 포맷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으며,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기본 이미지

 

2. 슬라이드

 

3. 동영상

 

4. 스토리

 

5. 스토리 하이라이트

 

6. IGTV

 

7. 릴스

 

8. 라이브 및 라이브 룸

 

9. 쇼핑

기본 이미지

 

기본 이미지 게시물은 내 피드에 저장되는 정지된 사진입니다. Instagram은 시각 요소가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고해상도의 아름다운 ‘Instagram에 어울리는사진을 업로드합니다. 게시하는 콘텐츠 유형 여러 개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콘텐츠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며 더 자세하게 얘기해 보겠습니다.

 

슬라이드

 

Instagram 사진을 옆으로 밀어서 여러 장의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시물 하나에 최대 10개의 이미지 및 동영상을 포함할 수 있으며, 포함한 여러 개의 이미지 및 동영상이 수평으로 슬라이드 되도록 표시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패션 디자이너 Zimmermann이 움직이는 드레스를 표현하기 위해 앞, , 그리고 마지막에 런웨이 동영상을 추가하여 슬라이드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눈으로 360도 살펴본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죠.

 

슬라이드 포맷의 장점은 제품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Instagram 알고리즘은 참여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콘텐츠에게 우선순위를 매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하나로 이루어진 개시물보다 여러 개의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글을 슬라이드 하며 보는 것이 참여 시간이 더 소요되며 게시물의 성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

과거에는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주된 방법은 TV 광고였는데요. 요즘에는 기업들이 TV 광고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대신, 브랜드 스토리, 제품 및 새로운 출시 소개를 위해 Instagram 동영상을 사용합니다. Instagram은 동영상 포맷을 활용한 수많은 성공 사례를 보고하며, Instagram에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80%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스토리

재미있는 콘텐츠가 언제라도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데요. Instagram 스토리는 이 점을 잘 활용한 기능으로 매일 5억 명의 사람들이 스토리를 통해 소통하도록 유도했습니다. 24시간이 지나면 스크린 상단에서 원형 형태로 보여주는 콘텐츠가 사라집니다. 최대 15초까지만 보여지는 이 게시물이 짧게 느껴 짐에도 불구하고 50%의 사람들이 스토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다고 설문조사에서 답변했을 정도로 스토리 포맷은 강력한 Instagram 마케팅 전략입니다.

 
다른 Instagram 포맷과는 다르게 스토리는 브랜드의 다듬어지지 않은 진정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데요. 완벽한 이미지로 구성된 피드 대신 비즈니스의 일상과 기업 문화,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게시하기에 적합합니다. Ascend SNS 게시물 또는 inStory Ash와 같은 앱을 사용하면 템플릿 및 레이아웃을 내가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매력적인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품 이미지와 프로모션 뿐만 아니라 정보 텍스트, 동영상, 깜찍한 스티커를 통해 사용자가 각 게시물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에 대해 잠깐 얘기해보자면, 브랜드가 Instagram 마케팅 접근의 일환으로 스티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설문

설문은 스토리를 보는 사람들이 내가 지정한 2개의 항목 중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토리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 또는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카운트다운 및 제품 출시 스티커

 

카운트다운 스티커는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증정품 이벤트, 신제품 출시 또는 판매 등의 다가오는 행사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하여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이 카운트다운이 종료되면 해당 계정에 방문하여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알림을 받게 됩니다.

 

 

Summer Snugglies에서 다가오는 제품 출시를 위해 어떻게 카운트다운 스티커를 활용했는지 살펴보세요.

 

질문 스티커

 

의견을 물어봐 주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질문 스티커는 의견을 물어보는 스티커죠. 질문 스티커를 통해 스토리를 보는 사람들과 대화형 질답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질문 스티커를 시장 조사를 위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퀴즈 스티커

 

퀴즈 스티커란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클릭하면 정답이 표시되는 객관식 질문형 스티커입니다. 내 브랜드 관련 업계,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몇 가지 재치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GIF

 

GIF는 스토리를 보다 더 실감나게 하면서도 브랜드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움직이는 이미지입니다. Instagram 스토리에 있는 검색바를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여 GIF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활용하면 스토리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시물’ GIF를 사용하여 피드에 새로운 콘텐츠가 게시되었음을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 스티커

 

위치 스티커를 활용하면 내가 있는 위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비즈니스의 오프라인 위치를 알려주어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거나 현재 참석하고 있는 이벤트 또는 특별한 장소를 강조하여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Omnicore에 따르면 위치 스티커는 단순한 정보 전달의 목적을 넘어서서 위치를 표시한 게시물은 참여율이 79% 더 높았다고 합니다.

 

해시태그

 

해시태그 스티커를 사용하면 내가 게시하는 콘텐츠 또는 내 브랜드와 관련된 단어를 강조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해당 해시태그의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내가 게시한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클릭할 수 있는 더보기링크

 

스와이프링크로도 알려진 더 보기링크는 10,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Instagram 도구입니다. 스토리 하단에 있는 이 클릭할 수 있는 버튼은 웹사이트, 제휴 링크 또는 내 Instagram 쇼핑몰 페이지 등 내가 지정한 랜딩 페이지로 고객이 바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프린트메이커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Lili Arnold Studios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어떻게 스토리 시청자들이 자신의 책을 구매하도록 유도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언급 스티커

 

언급 스티커는 스토리에서 계정을 태그하는 기능으로, 언급된 계정은 알림을 받고 자신의 스토리에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고객이나 직원 또는 심지어 다른 브랜드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쇼핑 스티커

 

쇼핑 스티커를 사용하여 내 스토리에서 상품을 태그하면 보는 사람들이 바로 Instagram 쇼핑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쇼핑몰 홍보 뿐만 아니라 이미지 속에 있는 제품을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H&M은 쇼핑 가능한 스티커를 사용하여 액티브웨어 재킷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인스타그램 자체 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나머지 기능들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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