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마케팅! -Step 1. 고객의 진짜 의미

2022. 7. 25. 15:01마케팅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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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고객과 소통하고 싶다. 그들이 좋아할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배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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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기본적으로 100% 팔리는 물건을 120% 팔리게 하는 것입니다.

 

팔리지 않는 물건을 팔 수 있다. 하는 것은 사기와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7가지 단계로 정리했습니다.

 

STEP 1: 고객의 진짜 의미

 

많은 창업가들이나 마케팅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지갑을 여는 소비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을 것 입니다.

 

성별, 나이, 직업과 같은 기초적인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는 마케팅에 가장 기초적인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는 소비자를 특정지어 타켓! 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떠올려 보세요

 

● Needs?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사기로 결심했을 때 가장 먼저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 Next? (소비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그 다음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 Buying? (소비자가 지갑을 열기 직전까지 고민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2N1B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1. Needs

만약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사기로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나 브랜드는 어떤게 있을까요? 삼성? 애플? 마케팅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소비자의 머릿속에 각인(engrave) 시키는 것! 

최고의 마케팅 중 하나이죠.

 

2. Next

그렇다면 그들은 과연 어떤 루트를 통해서 삼성이나 애플의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까요?

이때 연령이나 성별 등등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이해를 위해서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40대 이전의 세대들은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서 정보를 획득할 것입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보다 많은 실제 사용기를 확인하기도 하죠.

40대 이후의 고객들은 어떻게 할까요? 매장에 방문을 하겠죠. 실제로 만져보고 가격, 할인혜택 등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3. Buying

마지막으로 구매입니다. 최종적으로 구매 결정까지 소비자는 계속 반복해서 고민을 할 것입니다.

1) 정말 꼭 필요한가?

2) 뭐를 따져봐야 하지?

3) 얼마지?

 

고객이 최종적으로 카드를 내밀때, 그제서야 기업은 비로소 매출을 달성하게 됩니다. 구매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생각이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을 때 비로소 "구매"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내 제품의 타켓고객이 누구인지를 설정했다면, 이제 그들의 생각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앞서 창업 교육에서 말씀드렸듯이 결국 시장의 허들을 넘는것은 제품의 기술력, 가격, 마케팅 등 굉장히 다양한 요소를 종합해야 이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창업가나 기업가들은 오로지 기술 또는 가격 등 하나의 요소에만 집중을 하기 때문에 구매력(Market Power)을 가지는 데 한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있어 고객의 생각. 즉, Needs -> Next -> Buying의 구매 여정에서 고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해결해 주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 전략입니다.

이번 글은 마케팅의 기본인 고객에 대한 진짜 의미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SNS 마케팅이 진짜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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