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마케팅! Step 2. 소셜미디어를 하는 이유

2022. 7. 26. 11:12마케팅의 모든것!

728x90

 

우리는 마케팅을 할 때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합니다. TV 광고나 라디오 광고일 수도 있고, 전단지와 같은 광고 역시 마케팅의 하나 입니다. 마케팅은 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격, 프로모션 등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미입니다.

 

SNS 마케팅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성과지표)라고 하는데요. SNS 마케팅을 하게 되면 이러한 지표들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커뮤니티

여러분이 SNS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처음에는 자신의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를 예쁘게 꾸미고, 다양한 정보 글들이나 광고성 글들을 개시하게 됩니다. 이때, 사람들이 방문이 있다면, 그들은 여러분들의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도 꾸준하게 유입이 되고 있음을 의미하니까요. 하지만, 이게 결국 구매로 연결되는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 입니다. 현재의 소셜미디어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한번 체크해 보세요.

 

  • 구독자 수(팔로워수)
  • 소셜미디어 내에서의 Enagement(상호작용)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세요. 댓글이라던지, 질문, 소셜 미디이어 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활동을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브랜드 인지도

첫 번째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40대 전후를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활용을 나눌 수 있습니다. 40대 이후에서는 소셜미디어나 유튜브를 활용한다 해도 온라인 내에서 구매로 연결되기가 상대적으로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KPI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팔로워 수(구독자 수)
  • 도달

자신의 커뮤니티나 소셜미디어의 팔로워 수를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다양한 통계측정 시스템을 활용하여 충성고객이 될만한 사람들의 수를 확인해 보세요. 충성고객의 층과 자신의 마케팅 타켓이 일치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이라고 해서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광고나 상품과 관련된 글만 올리지 마세요. 고객이 내 소셜미디어에 얼마나 오래 머물러 있는지, 참여가 얼마나 많은지가 핵심이 됩니다. 평가 지표를 팔로워 수로 하고 열심히 팔로워를 늘려놓았다고 해도 이것이 구매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KPI는 특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지표를 설정하여 정성적인 평가를 진행해 보세요. 보다 효과 높은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