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5-1)

2022. 8. 9. 10:39마케팅의 모든것!

728x90

728x90

 

이번 글에서는 마지막 주제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Tip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10가지의 방법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들을 선택해서 소규모 전략을 구축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Instagram에는 수백 가지의 유용한 마케팅 Tip과 요령이 있지만 가장 필수적인 10가지의 성장 전략으로 간추려 소개하겠습니다.

 

1. Instagram 알고리즘 이해하기

 

2. 유도하는 캡션 작성하기

 

3. 신중하게 해시태그 활용하기

 

4.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 참여 유도하기

 

5. 사은품 추첨 이벤트 진행하기

 

6.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7. Instagram 광고를 활용하여 스폰서 광고 게시하기

 

8. Instagram 최적의 게시 시간 알아 두기

 

9. 성과를 추적하고 최적화하기

 

10. Instagram 계정 공유 및 홍보하기

 

 

Instagram 알고리즘 이해하기

 

Instagram의 알고리즘에서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는 여전히 미스터리입니다. 하지만,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되었던 알고리즘 패턴을 발견하였고, 그 결과 Instagram 마케팅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첫 번째는 Instagram은 피드를 시간 순서대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둘러보는 데 시간을 쓸 것이라고 생각하는 콘텐츠 종류에 따라 게시물을 표시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나에게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Instagram에 글을 올린 후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흥미롭게 여긴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다음은 알고리즘이 내 게시물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게시물이 되도록 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내 게시물을 보기 위해 머무르는 시간을 증가시킨다

 

내 게시물을 저장하도록 유도한다

 

사람들이 더 많이 공유하도록 한다

 

게시 후 즉시 게시물 참여(댓글 및 조아요)를 유도한다 여러분은 게시 직후 몇 초 이내에 내 게시물에 2개의 댓글을 남겨 참여에 가속도가 붙도록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게시한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 설명을 작성하세요. 내가 선택한 단어는 알고리즘이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표시할 대상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도하는 캡션 작성하기

 

캡션은 브랜드의 목소리를 내어 게시물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2,200자를 작성할 수 있지만 125자 이후에는 텍스트가 잘리기 때문에 처음 두 줄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성이 있거나 재미있는 텍스트를 만드는 것 외에도 캡션 일부에 CTA(콜투액션)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nstagramCTA를 강조한 캠페인이 그렇지 않은 캠페인보다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89%라고 전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CTA 중 하나는 사용자들에게 내 게시물 속의 특정 내용에 관해 댓글을 달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 외의 잘 쓰이는 CTA는 사용자들이 프로필 바이오에 있는 링크를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재치 있는 내용의 텍스트를 위한 영감이 필요하다면 CapGenius 또는 Preview의 캡션 생성기를 사용해보세요. Instagram 캡션 및 댓글이 절반 이상이 이모지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몇 가지의 이모지와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Abby Leighton이 어떻게 하트 이모지를 활용하여 팔로워들의 성원에 감사의 표시를 보냈는지 주목하세요.

 

 

신중하게 해시태그 활용하기

 

세월이 흐르면서 파운드 기호(#)는 더 이상 자동 전화기와 말하기 위해 누르는 버튼이 아닙니다. SNS 채널은 이제 해시태그를 검색 가능성을 높이고 팔로워 및 관련 참여를 증가시키기 위한 필수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소 1개의 해시태그가 포함된 게시물들의 참여율이 평균적으로 12.6% 더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내 비즈니스를 설명하기 위한 Instagram 해시태그를 정할 때에는 분야, 고객, 지역, 계정 목적에 맞게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nstagram 해시태그 전략을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 모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규모의 해시태그를 포함한다

 

각 게시물에는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숫자가 많아 보일 수 있지만 여전히 전략적으로 해시태그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게시물에 큰 규모, 중간 규모, 작은 규모의 해시태그를 섞어서 사용하세요. 백만 개 이상의 게시물을 보유한 해시태그(: #fitnessmotivation)와 몇 십만 개의 게시물이 있는 해시태그(: #fitnessclothes) 모두 동일하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해시태그들은 내 게시물이 관련된 피드에 나타나도록 도와주고 해당 카테고리를 찾는 사람들이 내 게시물을 발견하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어쩌면 여러분은 너무 게시물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해시태그는 경쟁력이 높을 것 같이 사용하지 않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규모가 더 작은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최근 게시물 섹션에 더 오랜 기간 동안 내 게시물이 표시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시태그 순환 사용 및 변경

 

최근 몇 개의 게시물에서 사용한 해시태그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고 할지라도 다른 사용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다양한 해시태그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세요. 매번 바꿔서 사용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복사하여 붙여넣을 해시태그 30개로 구성된 6-10개의 고유한 그룹 목록을 생성하세요. 그리고 그때그때 해시태그 목록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브랜드 해시태그를 만든다

 

일반 해시태그와 브랜드 해시태그의 차이점은 브랜드 해시태그는 비즈니스를 위주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ShareACoke와 같이 브랜드명을 포함시키거나 Disneyland#ShareYourEars와 같이 제품을 언급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해시태그의 목표는 내 브랜드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서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브랜드 해시태그를 시작하는 것을 돕기 위해 팔로워들에게 내 브랜드 해시태그에 대해 알리고 내 계정에서 소개할 기회를 위해 해시태그의 사용을 권장하세요.

 

관련 해시태그를 팔로우한다

 

업계 및 대상 고객을 최신으로 유지하려면 관련된 특정 해시태그를 팔로우하세요. 그러면 Instagram은 매주 내가 팔로우한 태그에 대한 인기 게시물을 보여줄 것입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면 게시물이 올라오는 대로 커뮤니티에 보다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시태그 Tip을 통한 도움을 받으려면 위에서 소개한 단계를 자동화하는 Hashtag Expert Hashtagify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 참여 유도하기

 

Instagram에는 마케팅에 대한 과학과 예술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내 콘텐츠 및 캡션을 통해 창의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게시물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그 사람들 또한 내 프로필에 방문하여 나와 소통하거나 팔로우하거나 심지어 내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설문조사 대상자의 3명 중 2명은 Instagram이 브랜드와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다음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게시물에 달린 댓글에 모두 답변을 하거나, 최소한 게시 직후 처음 몇 시간 동안에 달린 댓글에는 모두 답변을 하세요.

 

다른 계정에 댓글과 좋아요를 남기세요. 내가 의미 있고 개인적인 댓글로 소통을 시도할수록 상대방은 내 브랜드와 더 잘 연결될 수 있습니다.

 

유사한 계정과 협업하세요. 서로 스토리에 올린 게시물을 공유하며 새로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서로 윈-(win-win)할 수 있는 활동에 동의하고 진행하세요.

 

서로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저장하는 참여 그룹에 가입하거나 시작하세요. 일관적이고 즉각적인 참여를 유지하면 알고리즘은 해당 콘텐츠를 가치 있는 콘텐츠로 인식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하면 Instagram에서 팔로워를 늘릴 수 있을까?’ 라는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수많은 마케터들이 Gary VaynerchukDollar Eighty($1.80) 참여 방식을 추천합니다. 나의 관련 분야에서 10개의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상위 9개 게시물에 내 ‘2센트를 남김으로써 각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야 합니다. 비밀 소스는 $0.02 x 9 x 10 = $1.80입니다.

 

누군가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단순히 좋아요나 댓글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분은 Instagram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사은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사은품 추첨 이벤트 진행하기

 

무료 사은품을 받기 위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하려고 하는지 알게 된다면 여러분은 아마 깜짝 놀랄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신장을 팔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은품을 받을 기회를 얻고자 다른 Instagram 계정을 팔로우하고, 공유하고, 친구를 태그하고, 열정적으로 홍보합니다.

 

이상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사은품 증정을 위해 투자한 만큼 많은 팔로워와 잠재 고객 확보하는 것입니다. 내 예산 및 고객에 따라 보상은 값비싼 기기가 될 수도 있고, 제품 판매 할인 혜택이나, 내 제품을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것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을 2-5일 정도로 정하고 기간이 지나면 당첨자를 발표하세요. 당첨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면 comment picker 또는 giveaway pick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al and Canary Candle Company는 성공적인 사은품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여 해당 게시물에 4,0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사은품 추첨 게시물에 태그된 모든 사람들은 내 브랜드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Tip 10가지 중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 나머지 5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